본문 바로가기

왜 이슈

3기 신도시 지정 5곳 | 인천 계양, 과천, 남양주 왕숙, 하남 교산 | 개발계획 내용만 정리 (과천동, 박촌동, 감일동, 풍산동...)

3기 신도시 5곳 위치 / 사진: 국토교통부

 

1. 남양주 왕숙ㆍ왕숙2 지구

 

ㅇ 왕숙은 경제중심도시로 조성하기 위해 GTX-B 노선을 중심으로 도시첨단산단, 창업지원센터 등 자족ㆍ업무용지를 복합개발하고, 

왕숙천과 녹지축을 중심으로 자연친화형 주택단지가 조성된다.

   - 자족ㆍ업무용지와 주택단지는 S-BRT 등 대중교통과 퍼스널 모빌리티 등 신교통 수단을 통해 연계할 계획이다.

 

왕숙2는 문화중심도시로 경의중앙선역 중심으로 공연장(아레나) 등 복합문화 시설을 집중 배치하고,

홍릉천, 일패천 등을 중심으로 수변문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.

또한, 지구 남측에는 자족기능과 연계된 첨단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.

 


 

2. 하남 교산 지구

 

ㅇ 지하철 3호선 신설역을 중심으로 지구 중심으로 흐르는 덕풍천과 금암산 등을 활용한 배산임수형 주거단지를 조성한다.

   - 중심지 오픈 스페이스를 확보하여 바람길을 확보하고 덕풍천에서 금암산 등 조망이 가능하도록 밸리형 주택단지로 계획한다.

ㅇ 또한, 광주향교 등 기존 문화역사 단지와 신규로 조성되는 역사문화박물관, 한옥 특화단지 등을 연계한 역사문화테마파크도 조성될 계획이다.

 

ㅇ 중부고속도로 이용이 편리한 지구 북측에는 자족ㆍ업무용지를 집중 배치하여 하남 스마트밸리*를 조성할 계획이다.

   첨단산업 유치 및 스타트업 등 창업생태계 조성 / 일자리+즐길거리+주거 복합단지

 


 

3. 인천 계양 지구

 

ㅇ 계양은 서울, 부천, 인천을 잇는 수도권 서부지역 요충지로, 노후 제조업 중심의 지역산업구조 재생을 위한 첨단산업 일자리를 유치하여 新경인산업축(송도 ~ 남동·부평 ~ 계양 ~ 마곡)의 거점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.

 

ㅇ 지구 북측에 자족용지를 집중 배치하고 인천시는 면적의 2/3 정도를 도시첨단산단으로 지정할 계획이다. 

 ㅇ 남측 하천과 공원·녹지축을 중심으로는 주거단지가 조성되며, 차도 없는 통학로를 조성하고 인근 신도시 주민들도 이용 가능하도록 복합커뮤니티시설을 건설·운영할 계획이다. 

 

ㅇ 교통이 편리한 도시를 구현하기 위해 S-BRT 두 개 노선을 건설하여 북측노선은 지구 내 박촌역(인천1호선) ∼ 일자리ㆍ자족단지 ∼ 김포공항역(5ㆍ9호선 등) 연결, 

남측 노선은 박촌역 ∼ 주거단지 ∼ 부천종합운동장역(7호선, 대곡소산선/GTX-B)을 연결할 계획이다.

 


 

4. 과천 지구

 

ㅇ 과천은 선바위역 및 양재천, 막계천변 수변공간을 활용한 주거단지를 배치하고,

경마공원역을 중심으로 상업, 문화, MICE 복합단지 등 자족 및 주민편익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.

또한, 화훼종사자 재정착 지원을 위한 화훼복합유통센터를 건설할 계획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출처 :

국토교통부 (남양주, 하남, 인천, 과천 대규모 택지 5곳 지구지정)

 

반응형